복잡한 URL을 짧게 하자! Bitly 사용 방법

웹사이트 운영과 디지털 마케팅에 필수적인 bitly URL 단축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URL을 짧고 간편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구글 SEO와 애드센스 수익 창출에도 도움을 주는 bitly의 놀라운 기능들을 함께 살펴보고, 수익 극대화를 위한 꿀팁까지 알차게 담았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 볼까요? 

복잡한 URL을 짧게 하자! Bitly 사용 방법

📌 3줄 요약

– URL 단축: 긴 URL을 간편하게 짧게 만들어 공유와 관리를 쉽게 합니다.

– 트래픽 분석: 클릭 수와 출처를 분석하여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 맞춤 링크 생성: 브랜드에 맞는 맞춤 URL을 생성하여 신뢰성을 높입니다.


🛠️ Bitly 사용 방법

1. 회원가입 및 로그인

우선 Bitly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링크 단축하기

로그인 후 상단의 Create를 클릭하면 링크를 단축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해요. Paste Long URL 칸에 줄이고 싶은 URL을 붙여넣고 Create를 누르면 짧아진 링크가 생성됩니다.

단축 링크의 bit.ly/ 뒷부분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도 있어요. Customize Back-half에서 설정하면 되겠죠? 저는 블로그 제목의 핵심 키워드를 포함시키곤 합니다.

3. 단축 링크 통계 확인

Bitly의 장점은 생성한 단축 링크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는 거예요. 대시보드에서 각 링크별 클릭수, 유입 경로, 국가별 분포 등을 살펴볼 수 있죠. 여러 링크의 성과를 비교 분석할 수 있어 마케팅에도 활용하기 좋아요. 저 같은 경우 블로그 유입 경로를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


🤔 왜 Bitly를 사용해야 할까요?

여러분은 긴 URL을 보고 공유하기를 주저한 적이 있나요? 복잡하고 긴 URL은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유할 때도 불편합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에서 링크를 공유할 때 긴 URL은 글자 수 제한에 걸리기 쉽죠. 😥

이럴 때 Bitly를 사용하면 긴 URL을 간단히 줄일 수 있습니다. Bitly로 단축한 링크는 깔끔할 뿐만 아니라, 클릭율도 높일 수 있어요. 저 역시 블로그 포스팅 링크를 공유할 때 Bitly를 애용하고 있답니다. 😊


🍯 bitly 활용 꿀팁 

– 브랜드 키워드 활용: 맞춤형 URL에 브랜드 키워드를 포함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세요.

– 캠페인별 URL 생성: 각 마케팅 캠페인별로 다른 URL을 생성하여 효과를 비교 분석하세요.

– UTM 코드 활용: Google Analytics와 연동하여 유입 경로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세요.


⚠️ 주의사항 및 팁

– Bitly 사용 시에는 반드시 자신이 만든 콘텐츠의 링크만 단축해야 해요. 저작권이나 퍼가기 문제가 생길 수 있거든요.

– 단축 링크를 스팸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악성 링크로 분류되어 계정이 정지될 수 있어요. 클린한 운영이 중요합니다!

– 한 번 설정한 뒷 부분(Back-half)은 수정이 불가능해요. 신중히 결정하는 게 좋겠죠?

– 유료 플랜을 사용하면 커스텀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어요. 브랜딩에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 다른 소프트웨어는 ? 

1. TinyURL

TinyURL은 Bitly와 마찬가지로 긴 URL을 짧게 줄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해요. 홈페이지에서 긴 URL을 입력하고 Make TinyURL!을 클릭하면 즉시 단축 링크가 생성됩니다. 추가 설정 없이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죠.

2. Rebrandly

Rebrandly는 브랜드 마케팅에 특화된 URL 단축 서비스예요. 자신만의 커스텀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성한 링크의 상세한 통계를 제공하고, QR 코드 생성 기능도 갖추고 있어요.

3. Ow.ly

Ow.ly는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인 Hootsuite에서 제공하는 URL 단축 서비스입니다. Hootsuite 계정이 있다면 추가 회원가입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해요. 단축한 링크의 클릭 통계를 Hootsuite 대시보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죠.

4. Is.gd

Is.gd는 심플한 인터페이스가 특징인 URL 단축 서비스예요. 홈페이지에서 URL을 입력하고 Shorten!을 클릭하면 바로 단축 링크가 생성됩니다. 링크 유효 기간을 설정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요. 가볍고 빠르게 사용하기에 좋은 서비스라 할 수 있겠네요.

5. T2M

T2M은 국내에서 개발된 URL 단축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소셜 미디어에 최적화되어 있어요. 단축 링크 생성뿐만 아니라 QR 코드 생성, 링크 유효 기간 설정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어 사용자라면 사용해 볼 만한 서비스죠.



마치며

지금까지 Bitly 사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URL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공유 및 배포가 한결 쉬워지고, 클릭율 향상과 트래픽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저도 블로그 포스팅 링크를 단축하여 공유하기 시작하면서 방문자 수가 눈에 띄게 늘었답니다. 애드센스 수익 면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고요. 블로거 여러분도 Bitly를 활용해 글 배포와 수익 창출에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디즈니+ 동영상 배속으로 보는 방법

포토샵 없이 초간단 배경 제거 꿀팁

Google I/O 2024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