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프롬프트를 잘쓰는 6가지 법칙

가장 진보된 AI 언어 모델 중 하나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기술을 살펴보는 종합적인 ChatGPT 프롬프트 마스터하기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기술 애호가, 블로거, 개발자, 그리고 AI를 활용하여 디지털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ChatGPT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ChatGPT 프롬프트를 잘쓰는 6가지 법칙


당신은 감독이다. 

OpenAI에서 개발한 ChatGPT는 사람과 유사한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성하도록 설계된 최첨단 언어 모델입니다. 그 힘을 활용하기 위한 핵심은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만드는 데 있습니다. 하나의 엄청난 인격체라고 생각하고 그 영화에 대해 상세한 디렉션을 줄 수록 원하는 내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6가지 내용을 파악해서 프롬프트의 봉준호가 되어봅시다! 우리는 사직서를 내야하는 상황인데 막막할 때를 영화로 만들어 봅시다. 


1. 작업(TASK)

기본적으로 chatGPT에게 명령을 내리려면 어떤 작업을 내리는 것이 맞습니다. “사직서를 써줘”로 정해보겠습니다. 


2. 맥락(Context)

우리는 사직서를 내야하는 데 배경이 필요합니다. 10년을 일했지만 다른곳에 좋은 오퍼가 와서 정든 직장을 떠나야 하는 맥락으로 설정합니다. 


3. 인물(Persona)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chatGPT가 이해하는 데 아주 좋은 프롬프트가 됩니다. 여기서는 “아주 친화력이 좋고 사람들을 좋아하지만 상사와의 관계는 약간 껄끄럽다”라고 정하겠습니다. 


4. 포맷(Format)

포맷은 어떤 형식으로 쓸것인지 나타내야 합니다. DOC 파일이던지 PPT파일 아니면 마크다운이던지 정합니다. 여기서 가장 적당한 DOC파일로 해달라고 합니다. 원하는 글자수의 양을 결정하면 그만큼 양이 나오니 확실하게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예시(Example)

예시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예시를 보여주고 좀 더 퇴고해가는 과정이 있으면 좀 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예시가 모르겠다면 chatGPT에게 물어보면 됩니다. 여기서는 “안녕하세요. 홍길동입니다. 10년동안 정든 회사를 떠나게 된다니 매우 유감입니다.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


6. 톤(tone)

글에는 감정이나 글쓴이의 성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의 톤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진중하게”라고 설정해 보겠습니다. 


프롬프트 결과

난 한 직장에 10년동안 일했어. 그런데 좋은 오퍼가 들어와서 이직해하는 상황이라 사직서를 써야 해

나는 아주 친화력이 좋고 사람들을 좋아하지만 상사와의 관계는 약간 껄끄러워. 

포맷은 DOC 파일로 1000자 내외로 작성해줘 

예를 들면 “안녕하세요. 홍길동입니다. 10년동안 정든 회사를 떠나게 된다니 매우 유감입니다.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식으로 쓸거 같아

진중하고 간결하게 써줘.

프롬프트 결과


마치며

모든 형식을 이렇게 할 순없지만 내가 원하는 결과로 나오려면 최대한 정확하고 디테일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를 활용해서 많은 분야에서 chatGPT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chatGPT Custom instructions(사용자 지정 지침) 사용해 보기

chatGPT 코드인터프린터(CodeInterpreter) 사용법 및 예제